코틀린에서 변수의 선언은 val과 var를 사용합니다.
val : 변수를 선언할 때 지정한 값에서 더이상 변경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 사용
var : 변수의 값을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경우 사용
변수를 선언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포맷으로 진행합니다.
val variableName : String = "변수 선언 방법"
변수를 선언할 때 데이터 타입은 생략 가능하며, 값을 가지고 자료형을 자동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자료형 추론' 이라고 합니다.
변수는 아래와 같이 출력할 수 있습니다.
println("print value : $value")
코틀린은 Reference Data Type을 사용합니다.
Reference Data Type은 객체(메모리)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할당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다만, 참조형으로 생성된 객체는 컴파일 과정에서 기본형으로 대체되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타입의 최상위 클래스로는 Any가 있습니다.
숫자형 데이터 타입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수형 데이터 타입
Long(64 bits), Int(32), Short(16), Byte(8)
기본적으로 Int로 추론되며, 숫자 뒤에 L을 붙여주면 Long 타입으로 추론합니다.
작은 숫자 또한 Int로 추론되기 때문에 Short, Byt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시적으로 적어줘야 합니다.
실수형 데이터 타입
Double(64 bits), Float(32)
실수형은 기본적을 Double 타입으로 추론됩니다.
숫자형 데이터 타입은 자리수를 구분하기 위해 언더바(_)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값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논리형 데이터 타입
Boolean : true, false
문자, 문자열 데이터 타입
문자 데이터 타입
Char(16 bits)
한 단어만 입력할 수 있으며, 선언할 때는 무조건 문자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문자열 데이터 타입
String
예시1
class VariableSample {
companion object {
@JvmStatic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name : String = "Flature"
val org = "Around studio"
var age = 12
// org = "dasdads"
age = 15
println("my name is $name")
println("my organization is $org")
println("my age is $age")
}
}
}
앞서 설명했듯이 val은 불변의 법칙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 선언해줬을때의 데이터 값을 그대로 들고갑니다.
반대로 var은 항상 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실행 결과>
my name is Flature
my organization is Around studio
my age is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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