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에 99.9% 확률로 출제되는 INDEX 함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특히 MATCH, IF 함수 등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이 되는데, 오늘은 INDEX 함수에 대해서만 설명을 하려고 한다. 정말 많이 사용되는 함수이지만 처음 공부할 땐 정말 어려운 함수 중 하나이므로 이번 글을 천천히, 꼼꼼히 읽어보고 직접 따라해보길 바란다.


INDEX 함수는 어떤 표에서 내가 원하는 값을 찾아낼 때 사용하는 함수로, 표나 범위 내에서 값이나 참조 영역을 구하는 함수라고 정의할 수 있다. OFFSET 함수와 비슷하지만, INDEX 함수는 표, 범위에서 몇 번째 행과 열에 해당하는 값인지를 선택한다. 따라서 이 행과 열 번호에 대해 여러가지 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 내용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자.

INDEX(array, row_num, [column_num]) 으로 이루어져 있다.

array는 내가 값을 구하고자 하는 표의 범위

row_num은 내가 구하고자 하는 값의 행 번호

column_num은 내가 구하고자 하는 값을 열 번호

를 의미한다.

표의 범위가 1개의 행 또는 열로 이루어져 있다면 ,열 또는 행의 번호는 생략할 수 있다.

INDEX 함수 예시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INDEX 함수는 내가 설정한 표의 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수식을 작성할 수 있다. 그리고 그 표의 범위에 맞게 상대적인 행과 열의 위치를 찾아내야 한다. 전부 다 설명하면 내용이 반복되고 길어지니 갑의 점심에 대해서만 설명할 것이다.

갑의 점심이 무엇인지 찾아볼 때, 내가 위의 표 전체를 사용하고 싶다면 array에 "A1:D5"를 입력하면 된다. 이 때 행과 열의 제목(머리글)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행, 열 번호 입력 시 2번째 행, 3번째 열이라고 해야 한다. 따라서 =INDEX(A1:D5, 2, 3)이 된다.

표의 머리글을 제외한 내용만 사용하고 싶다면 array에 "B2:D5"를 입력하면 된다. 이 때 2열이 표 안에선 첫 번째 열이 되고 B행이 첫 번째 행이 되기 때문에, 갑의 점심식사는 1번째 행, 2번째 열이라고 하면 된다. 따라서 =INDEX(B2:D5, 1, 2)가 된다.

마지막으로 갑의 식사 목록만을 사용하고 싶다면 array에 "B2:D2" 를 입력하면 된다. 이 때 행은 1개이므로 생략할 수 있고, 점심이 2번째 열인 것만 입력해주면 된다. 따라서 =INDEX(B2:D2, 1, 2) 또는 =INDEX(B2:D2, 2) 라고 작성할 수 있다.


예시로 만든 표는 내용도 적고 단순하기 때문에 INDEX 함수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좋지만, 앞으로 우리가 공부하면서 INDEX 함수를 활용하려면 더 복잡한 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앞서 말했다시피 INDEX 함수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다른 함수(특히 MATCH)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여러 문제를 풀어보며 활용하는 방법을 꼭 잘 익혀두는 것을 추천한다.

MATCH 함수는 빠른 시일 내에 글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지만, 혹시 궁금하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물어봐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ᴗ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