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게임의 목적, 킹

킹은 체스에서 가장 서열이 높고 중요한 역할입니다. 아무리 체스 기물이 많아도 킹이 잡히면 Game Over.

킹은 전방으로 한 칸씩 움직일 수 있습니다. 상대 기물한테서 *체크를 당하면 전방으로 어디든 한 칸씩 이동할 수 있으니까 피해 줍시다.

*체크 : 체크는 킹에 대한 위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음 수에 킹을 잡겠다"라는 위협이죠.

한국 장기의 "장군"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체크메이트 : 킹이 체크인 상태임과 동시에 체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쉽게 요약하자면, 상대가 킹을 다음수에 잡겠다고 위협하는데, 피할 수도, 공격하는 기물을 잡을 수도, 공격하는 길을 차단할 수도 없는 겁니다.

 

 

 

 

 

 

가장 강력한 기물, 퀸

퀸은 킹보다 서열이 한 단계 낮지만, 체스 기물 중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다시피 전방으로 체스판 끝까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킹 다음으로 절대 잡혀서는 안 될 기물이고, 전술에 매우 유용하게 써지기에 함부로 쓰면 안 됩니다.

 

 

 

 

 

 

직선의 지배자, 룩

룩은 장기로 따지면 (수레 차)와 비슷한 역할입니다. 대각선을 제외한 직선 어디든 체스판 끝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룩 또한 매우 중요한 기물이기에 함부로 쓰면 안 될 것.

 

 

 

 

 

 

 

대각선의 강자, 비숍

비숍은 직선을 제외한 대각선 어디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통 초반에 폰을 앞으로 전진시키고 비숍이 대각선 루트로 빠져나와서 상대 기물을 노릴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기도 합니다.

 

 

 

 

 

 

변칙적인 기물, 나이트

나이트는 가장 특이한 기물인데요. 이동 경로가 L 모양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나이트를 잘 활용하면 체크 or 체크메이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사실 중요도 순위는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중요!!

 

 

 

 

 

 

 

후퇴를 모르는 병사, 폰

폰 경우는 직진 한 칸 가능합니다^^ 단 잡아먹을 때는 대각선 한 칸만 가능하고요. 첫 움직임은 앞으로 최대 2칸까지 나갈 수 있다가, 그 이후로는 1칸 이내로 밖에 못 움직입니다. 그것도 직진이 아닌 대각선으로 1칸입니다. 참고로 뒤로 후진할 수 없으니 주의해주세요!!

 

 

 

 

 

 

 

체스보드 세팅하는 방법

체스보드는 사진처럼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양쪽 다른 건 전부 똑같은 방향 위치에 배치했지만

퀸 하고 킹은 양 팀 서로 반대 위치에 두셔야 하는 게 포인트

앞서 말했듯이, 폰은 처음에는 최대 2칸까지 직진 이동이 가능합니다. 폰을 먼저 움직여서 영역을 차지하고 그다음에 비숍이나 나이트로 전술을 짜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