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xcel을 공부하면서 가장 헷갈리는 것이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이다.

두 함수의 차이점에 대해 쉽게 이해해보자.

우선, Excel에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 배열의 첫 열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열의 같은 행에서 데이터를 돌려줍니다.

h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row_index_num, [range_lookup])

: 배열의 첫 행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행의 같은 열에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위 정의를 이해해보자면,

vlookup은 열은 정해져 있으며, 내가 찾고자 하는 lookup_value와 같은(유사한) 값을 갖는 행을 찾는다.

hlookup은 행이 정해져 있으며, 내가 찾고자 하는 lookup_value와 같은(유사한) 값을 갖는 열을 찾는다.

단순하고 빠르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vlookup 함수는 col_index_num을, hlookup 함수는 row_index_num을 결정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면 된다.

col_index_num은 내가 몇 열을 결과로 나타낼 것인지 정해준다는 뜻이다. 따라서 앞의 수식을 통해 프로그램은 몇 행인지 계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row_index_num은 내가 몇 행을 결과로 나타낼 것인지 정해준다는 뜻이다. 따라서 앞의 수식을 통해 프로그램은 몇 열인지 계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만 보고 어떤 함수를 써야할지 바로 결정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구분해도 된다.

vlookup: 세로로 이어진 표에 사용

hlookup: 가로로 이어진 표에 사용

 

왼쪽 표의 경우 VLOOKUP 함수, 오른쪽 표의 경우 HLOOKUP 함수를 사용한다.


이미 오랫동안 공부중인 EXCEL이지만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 중 어떤 함수를 써야할지 아직도 헷갈려서 한 번 쉬운 구분법을 정리해봤다.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Recent posts